교육과정 Course
    01     02     03     04
평면미술 금속공예 l, ll 유리공예 l 유리공예 ll
조형원리 l, ll

재료와기법

공예조형 l, ll 공예조형 lll, lV

기초금속공예

융합적재료연구와제작기법 예술장신구 l, ll 예술장신구 lll
기초금속기법응용

장신구제작 l, ll

주얼리브랜딩 금속제품캡스톤디자인
디지털드로잉

디지털크래프트맨십 I,II

패션상품기획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

디지털모델링

 금속공예사

리빙오브젝트캡스톤디자인

 브랜드와공간기획
공예의 이해              공예세미나 공예·디자인취창업전략  

S-TEAM Class

  현대미술론  

 사제동행세미나(1-4)

  우리문화속디자인  

 Maker Project(1-4)

   사용자연구와사물디자인  
       

평면미술 (Drawing)

드로잉, 스케치, 묘사, 페인팅등의 평면 매체를 심도 있게 다룸으로써 기초적인 표현능력, 전달능력, 아이디어 발상능력을 키운다.

 

기초금속공예 (Basic Metal Craft) – 필수 / 연계·융합전공
금속공예의 개념과 범위를 알아보고 기초적인 성형기법을 익힘으로써 공예품 제작능력을 키운다. 현대 생활공간에서의 공예품의 활용도 연구한다.

 

기초금속기법응용 (Basic Metal Technique Applications) – 필수 / 연계·융합전공
기초금속공예 교과를 통해 가장 기초적인 금속가공기법을 숙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로 금속판을 사용하여 다양한 입체적 형태의 제작과 경첩 등을 통한 개폐장치, 베어링을 통한 움직임 등을 익히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조형원리 I, II (Formal Practice I, II)
조형의 요소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형능력과 구성력, 표현력을 길러 창작 능력을 심화시킨다.

 

디지털크래프트맨십 I (Digital Craftsmanship I)
입체물을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3D 및 CAD/CAM 프로그램의 활용 및 운영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응용 연습을 통하여 컴퓨터 이용능력을 증진시킨다.

 

디지털크래프트맨십 II (Digital Craftsmanship II) – 융합전공
공예품을 3D프로그램으로 구현하고 3D프린팅을 이용해 디자인, 제작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을 활용한 공예품 디자인과 제작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재료와기법 (Material and Technique) – 필수 / 융합전공
금속재료의 특성을 연구하여 귀금속, 비금속의 조직과 성격, 금속가공과 열처리 및 합금의 원리를 연구한다. 또한 다양한 공예재료에 대해 살펴본다.

 

융합적재료연구와제작기법 (Converging Materials and Techniques)
융합적 사고와 적용을 바탕으로 중요 금속공예 재료인 귀금속을 포함한 비철금속과 철금속의 특성을 연구하고, 그 가공가 활용에 대해 익힌다. 다양한 재료와 기법에 대한 기초 지식의 이해와 실습을 통한 훈련과 활용을 익혀 디자인에 적극 적용, 독창적이며 심미적 차별성을 극대화,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익힌다.

 

금속공예 I, II (Metal Craft I, II) – 필수 / 연계전공
금속공예의 다양한 가공기법을 여러 가지 샘플제작을 통해 집중적으로 훈련하며, 독창적인 표현기법 및 조형성을 연구하고, 공예의 실용성과 미적 가치를 이해한다.

 

장신구제작 I, II (Jewelry Making I, II)
장신구 제작에 필요한 각종 기초 제작기법을 익히며 이들을 활용하여 장신구를 제작한다. 작품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 전개와 디자인 방법론도 연구한다.

 

공예의 이해 (Introduction to Craft)
인간의 삶을 바탕으로 하는 공예의 본질을 이해하고, 시대 문화의 흐름에 따라 변모되어 왔던 공예의 범주와 미적 가치 등을 고찰하며, 아울어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공예의 특징을 이해한다.

 

금속공예사 (History of Metal Craft)
공예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과 세계 금속공예와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여, 현대 금속공예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을 연구한다.

 

공예세미나 (Craft Seminar) – 필수
세미나 방식의 수업을 통해 현대 금속공예의 면모와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해 연구한다. 작가 및 작품연구를 통해 전시 기획의 방법론을 논의 하여 대중과의 소통 방식을 연구한다.

 

공예·디자인취창업전략 (Strategy for 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 필수
디자인•공예 분야에서 실제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단계별 실무실습 교육 및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취•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진로를 탐구한다.

 

주얼리브랜딩 (Jewelry Branding) – 장신구제작 I 선수 
현대 상업장신구 분야에서 요구하는 주얼리 상품기획자와 디자이너로서의 실무를 익히며, 주얼리 유통구조와 상품개발과정이해를 통해 주얼리 상품개발 기획 능력을 기른다.

 

예술장신구 I, II (Art Jewelry I, II) – 각각 장신구제작 I, II 선수 
장신구 제작기법과 기초 금속기법을 응용하여 창의적인 개념장신구를 제작하며 실용적인 구조와 조형적 창작성의 조화에 수반되는 문제를 연구한다.

 

예술장신구 III (Art Jewelry III)
예술장신구 제작의 고급과정으로, 작품으로서의 장신구에 대한 제작과 연구를 통하여 창작성과 조형성을 구현하는 능력을 심화시킨다.

 

공예조형 I, II (Art and Craft I, II) – 필수 / 연계전공 / 공예조형 II : 융합적재료연구와제작기법 선수
기물 성형을 포함하는 대공 분야 전반의 금속공예품에 관해 연구하고 개별적인 품목을 선택하여 제작한다. 의식주 생활공간에 쓰일 수 있는 기능성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공예조형 III, IV (Art and Craft III, IV) – 필수
기초과정에서의 다양한 가공기술과 경험을 종합하여 개별적 주제 설정과 공예품제작을 진행한다. 금속공예의 사회적 효용성과 활용가능성에 관한 연구도 병행한다.

 

패션상품기획 (Planning & Designing for Fashion Goods) – 융합전공
패션액세서리 상품개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브랜드 런칭과 상품기획 과정을 익히며,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브랜드의 프로모션 전략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연구한다.

 

리빙오브젝트캡스톤디자인 (Living Object-Capstone Design) – 연계·융합전공
창의적 리빙 디자인 상품 개발을 목표로 하며 그 과정에서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수공예 생산 과정의 효율화를 연구한다. 금속공예의 기법과 기술을 중심으로 하되 소비자 및 디자인 트렌드를 조사하고 선택적으로 다양한 재료에 대한 디자인 및 가공 방식을 익힌다.

 

유리공예 I, II (Glass Making I, II)
조형소재로서의 유리의 성질을 경험하고 유리가공법을 익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유리 공예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현대미술론 (Contemporary Art Theory)
서구현대미술의 역사적 배경을 학습함으로써 현대미술에서의 공예의 위상과 특성을 이해하며 조형원리 전반에 관한 지식을 함께 다룬다.

 

우리문화속디자인 (Contemporary Art Theory) – 융합전공
한국의 역사와 사상의 흐름 위에 형성된 문화들을 거시적 관점에서 학습하고, 개별 유물들의 가치에 대한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재해석을 통해 전통에 담긴 현대적 의미를 이해하며, 자신의 문화적 자산을 세련되고 현대적인 가치로 재해석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브랜드와공간기획 (Branding and Space planning)
리빙디자인, 패션, 주얼리 등 상업 브랜드의 상품 기획을 연구하고, 전시공간 및 브랜드 공간 VMD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실무를 이해한다.

 

사용자연구와사물디자인 (Living Design based on User Experience)
사용자의 습관과 경험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분석하여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시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Maker Project (Maker Project)
메이커 기반의 개방형, 융합적 PBL(project based learning) 교과로 팀 주도로 문제를 도출하고 리서치 및 시장조사를 통해 주얼리 및 리빙 분야의 제품을 기획, 디자인 및 제작한다.

 

금속제품 캡스톤디자인 (Industrial Products in Metalwork Design-Capstone Design) – 연계전공
금속공예품과 상업 장신구의 대량생산과 관련된 다양한 기법과 기술을 다루며, 기업과 연계된 산학협동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경험을 쌓는다.

 

졸업작품연구 캡스톤디자인 (Research for Graduation Show-Capstone Design)
개별 졸업 작품의 심층적 연구와 독창적 조형성을 구현하는 능력을 심화시키며, 전시 기획과 진행에 대해 연구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