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금속공예학과 창업 공모전 ‘Find the Maker’ 예선심사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금속공예학과에서는 지난 6월 25일 금요일에 조형대학교 120-1호실에서학과 교수 3인의 참여하에 공예기반 창업공모전 “Find the Maker” 예심을 진행하였다.
“Find the Maker”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일환으로 공예를 기반으로 한 참신한 창업아이템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공예과 학생들의 창의적 진로개발을 독려하기 위해 금속공예학과에서 단독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행사이며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였다.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금속공예학과 학생 혹은 금속공예학과 학생과 팀을 이룬 국민대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이번 공모전에는 투명백, 레진화병, 스틸버그 주얼리, 디지털프린팅 브로치, 향낭을 응용한 장신구, 돌아가는 클립홀더 및 실내에서 식물을 키울 수 있는 LED화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수업 내외에서 한 학기 동안 준비한 다양하고 독창적인 창업 아이템을 선보였다. 총 7개의 팀이 참가로 치러진 이번 예선에서는 치열한 경쟁 끝에 총 5개의 팀이 본선에 올라가게 되었으며, 본선은 다음 달 23일 금요일에 외부심사위원의 참여로 열리게 된다.
본선에서 최종 선발되는 팀에게는 교수 및 외부 전문가 멘토링(디자인 컨텐츠, 마케팅, 펀딩 등), 프로토타입 제작비, 국내외 디자인 공모전 지원비를 비롯하여 2021년 12월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참가비 지원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2019 제1회 ‘Find the Maker’에서 최종 선정된 ‘Color.r.wrist’(마블링 기법을 활용한 레진 주얼리 – 남한슬), ‘TAEO’(금속 수제스피커 – 윤태하), ‘애체’(삼베, 청 데님 소재를 활용한 수제안경 – 조민열)은 2019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 브랜드를 런칭하고 현재 창업 및 작가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0 제 2회 공모전에 선정된 “Pingle”(움직이는 데스크토이 볼펜 – 서명준, 박현준, 권해영, 최하은), ‘Plant zip’(크기조절이 가능한 방수원단 화분 – 심재관, 남정현, 이재현), ‘Odderway’(금속수제안경 – 김민석)역시 2020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을 통해 브랜드를 알렸다. 특히 ‘Pingle’은 크라우드 플랫폼 와디즈에서 1052%를 달성하며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었고, ‘Plant zip’역시 서울새활용플라자 입주 제안 등 많은 업체로부터 관심을 받는 등 본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브랜드들의 활발한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