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누리교수님 _’슬기로운 눈’ 강의 그 후

img_0381

201612.15(목) 오전 10시 국민대학교 본부관 학술회의장에서 금누리 교수님의 정년 퇴임 기념 고별강의 “슬기로운 눈”이 열렸습니다. 이 강연은 금누리 교수님의 퇴임강연, 질의응답, 제자들의 감사의 글, 꽃다발 전달, 기념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img_0386

1979년 홍익대학교를 조소학사부터 조각 석사 과정을 수료하시고 1981년 프랑스 국립공예미술학교 입체조형학을 전공하셨으며 조각 뿐만 아니라 회화, 건축, 타이포그래피, 편집, 행위미술 등 예술의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셨습니다. 1981년 9월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예미술학과 교수에 취임하시고 오랜 시간동안 강의를 하시며 학과 내에서 창의적인 발상과 상상력을 수업에 접목시키셨다. 또 한글 쓰기를 강조하시며 자체적인 금누리 글꼴을 제작하시는 등 남들이 간과하기 쉬운 한글 쓰기의 중요성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img_0490

교수님은 이번 퇴임강연을 통해 마지막까지 창의적인 가르침을 주시고 그동안 감사했던 분들에게 감사의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많은 제자들이 교수님에게 감사와 아쉬움을 전하였고 제자들로부터 꽃다발도 전달 받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과 함께 모두 모여 기념사진을 찍는 기념사진촬영 시간을 가지며 행사는 마무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