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재학생대상 안전교육 시행

지난 14일 학기 초를 맞아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금속공예과는 과의 특성상 기계나 공구, 도구의 부적절한 사용에서 오는 물리적인 부상이나 재료와 약품을 다룰 때 올 수 있는 화학적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다른 과에 비해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크다. 또한 금속 작업실을 사용함에 있어 작업에 대한 계획과 함께 신체적 안전에 대해서도 많은 고려를 해야 하므로 매 학기마다 안전교육을 진행 중이다.

각 설비를 담당하시는 조교님과 이기세 기사 선생님께서 직접 시범을 보이시며 기계의 용도와 사용방법, 주의사항을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기사 선생님께서는 특히 안전을 위해선 올바른 작업복을 착용해야 하며 금속 작업실은 위험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이 산재해 있고, 많은 학생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므로 매주 각자 맡은 구역을 청소하여 작업실 청결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이번 안전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기계를 다룰 때는 사용방법과 안전 수칙을 충분히 익혀야 하고 작업 전후에는 점검과 장비를 철저히 하며, 특히 피로감이 쌓인 상태에서 기계 조작은 삼가야 한다는 등의 내용들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숙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안전교육 이외에도 재학생들은 각자 매 학기마다 사이버 안전교육을 이수한 후, 이수증을 제출하여야한다.

기사4 기사3 기사2 기사

안전교육을 받고있는 2학년 학생들의 모습

 

전산팀19 조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