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금속공예포럼

선후배들, 그리고 교수님과의 자리, 포럼을 다녀왔다. 아침 일찍 학교에 모여 행사에 필요한 짐을 버스에 싣고 설레이는 마음으로 양주 딱따구리 수련원이라는 곳을 향하여 출발하게 되었다.

버스안에서 선배님들이 준비해주신 간단한 식사를 마치고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는 목적지에 도착하게 되었다. 조배정, 방배정을 받고 각자 짐정리를 하고 기다리던 중 선후배들과의 친목을 위한 게임이 시작되었다. 몸잇기나 엉덩이로 풍선터뜨리기 같은 여러 우스꽝스럽고 재미있는 게임을 즐겼다

 

2005년 금속공예 포럼 – ‘대중매체와 공예’ [그 상관관계와 그 안에서의 발전을 모략]

게임을 마치고 저녁식사를 마친뒤 본격적인 포럼세미나가 시작되었다. ‘대중매체와 금속공예’라는 주제로 시작된 이번 포럼은 아무래도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자주 접할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친근하고 쉽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었지만, 그렇다고 가볍지 않은, 우리가 생활속에서 접하게 되는 대중문화와 공예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볼 수 있고, 그 안에서 우리가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1부-현대사회에서의 공예의 위치와 앞으로의 전망

– 공예 : 미술과 조형미술의 한 목록.쓰임새+아름다움(장식, 구조) 추구.사회와 문화 저변에 널리 퍼져있음. (공예 = 디자이너의 능력+엔지니어링)

– 다소 다가가기 어려웠던 공예는 대중매체의 접촉으로 그 위치가 드러나게 됨.

– 영화 ‘스캔들’의 작은 소품들. (비녀, 병풍 등)은 시대상을 나타내는 키워드의 하나로서 그 영화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1부-매체와 연계된 제품의 산업화에 대한 우리나라의 실태

– ex.외국의 피규어산업 : 헐리우드의 영화사의 액션 피규어 상품 프로젝트. 일본의 애니메이션 프라모델.

영화제작당시부터 피규어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여 마케팅에 상당한 힘을 쏟아붓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같은 경우는 드라마의 인기에 한해서만 일부소품을 판매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 대책 : 영화초기부터 상품판매전략을 꾀하여 계획적 마케팅을 진행, 휘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성이 필요하다.

 

1부-mmmg사에 대한 조사

– 1999년 창사.

– 컨셉과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상품으로 대중매체와 소통하는 것이 목적.

– 커뮤니티의 수단을 상품으로 선택(제품을 통한 소통 -> 공예의 감성과 연결) – 공예의 가능성 모색.

 

2부 – 작가로 활동하면서 영화나 드라마등 대중매체에 작품을 제공하는 경우

– <외출>이란 영화에 소품을 제작, 협찬하게 된 오미화 선생님 인터뷰

– 공예가의 장점 : 복잡한 요구 수용. 자신의 작품을 제작할수도 있다.

단점 : 상업적 mind가 부족하다.

– 금속공예과 학생들에게 :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하기 전에 공예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있다면 길은 열릴것이다. 열심히 한다면 기회는 올것. 노력과 성실성이 중요하다. 그리고 기회가 왔을때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자세를 키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3부 – 대중매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활동하는 선배님들의 조사 및 초대

– WAVE : 영화, 뮤직비디오에서 소품제작 세트 디자인 특수소품 제작회사.

소품의 디자인 +제작. 공에 1:1 비율 제작.

공예를 배운것은 튼튼한 밑받침이 되어 기본적인 공구 사용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

 

– 전용철 선배님(영화 ‘남극일기’의 아트 디렉터 등 활동)

* 아트팀(미술팀, 공간 세트팀, 소품팀, 의상팀, 헤어팀…)은 영화촬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디자인한다.

* 아트디렉터가 되는길 : CG 영화지식 등 필요. 머리속 영상을 시각화할 수 있는 드로잉 능력과 그걸 설명할 수 있는 화술 역시 필요함. 직업의식과 실무능력등이 필요함.

 

교수님 말씀.

– 김승희 교수님 : 일본에는 일본전통을 25년만에 재현하는 행사를 하는데, 이로서 후진을 기르고 문화를 유지한다.15년 후를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금속공예를 배우면 뭐든지 할 수 있다. 금속공예는 하나의 방법이다. 얼마든지 할 일이 많다. 틈새시장을 공략할 것.

– 전용일 교수님 : 공예와 대중매체라는 테마가 독특함. 일반인들과 공예가 만나는 길을 여러가지이며, 대중매체와의 만남 역시 그 중 하나이며 직업의 가능성 중 하나이다.

Leave a Reply